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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geMode!


  1. RTS

  2. 공성전

  3. 모바일

  4. 유닛 생산요소를 넣을 것인가

  5. 자원 요소를 넣을 것인가

  6. 조작은 어떻게?



일단 부대단위 전투로 해보자. (토탈워의 부대단위 유닛이나, 워해머4K 던오브워의 분대단위 유닛처럼)


이런 느낌이 될 것이다. (한 묶음이 하나의 유닛)



그리고 일단 사이드뷰로 정하자. (던파 느낌의. 2방향 스프라이트밖에 없지만 위아래 이동은 가능한.)


일단은 서버 없이 클라이언트만 생각하자.


왜 싸우는가? - 적의 성을 함락시키기 위해 or 성을 지켜내기 위해


성을 함락시키다(혹은 지켜내다)의 조건은 무엇일까?

  • 하나의 특정 오브젝트를 지켜낸다.

    • 성 안에 공주가 있다?

    • 왕을 죽 여야 한다?

    • 성 안에 성소가 있다?

  • 몰살 조건

    • 성 안의 모든 사람을 죽인다.

    • 성 안의 모든 건물을 파괴한다.

  • 기타 조건

    • 성 가장 안쪽에 왕의 타워가 있고, 왕의 스트레스 수치가 너무 높아지면 왕이 성에서 뛰어내려 자살한다.(미나스티리스)

  • 점령느낌

    • 성의 가장 안쪽에 나의 깃발을 게양한다.

    • 성의 특별 장소에서 특정 시간 이상 버티면 점령한다.

  • 부족전쟁 느낌

    • 일반 병력으로는 상대의 병력을 무력화 할 수 있지만, 점령은 못한다.

    • 귀족으로 공격하면 상대 성의 충성도가 낮아진다.(귀족의 스탯은 낮음)



자원으로서의 민간인, 적으로서의 민간인


  • 민간인 학살은 공격측에게 쾌감을 제공하는가?

  • 민간인을 지켜야 하는 소중한 대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방어측의 동기부여, 자원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확정 사항만 다시 적어보자.

(1차 목표 버전의 기획)


  1. 건물을 마음대로 짓고, 배치할 수 있다.

    1. 해자(공격측에서는 흙으로 메울 수도 있다.)

    2. 성벽(공격 측에서는 사다리로 타고 오를 수 있다.)

    3. 성문(부술 수 있다.)

    4. 건물에 층 개념은 없다.

    5. 화살 타워(화살을 발사한다.)

  2. 유닛을 실시간으로 조작할 수 있다.

    1. 유닛을 클릭해서 선택, 목표 대상을 클릭해서 액션을 기본 조작법으로 한다.

    2. 하나의 유닛은 한 분대 규모를 기본으로 한다.
      (토탈워, 워해머4K 던오브워와 같다.)

    3. 네 방향 모두 움직일 수 있지만, 스프라이트는 양옆 스프라이트만 사용한다.

  3. 카메라를 실시간으로 조작할 수 있다.

    1. 뷰는 isometric(탑뷰)

    2. 드래그 해서 화면 슬라이드, 두 손가락으로 줌인, 줌아웃이 가능하다.

  4. 전투는 실시간을 기본으로 한다.

    1. /*공격 목표를 향해 걸어가다가, 공격은 유행하는(사실 내가 좋아하는) 통통이 느낌의 전투로 한다.


    2. ㄴ 통통이 느낌.

    3. https://youtu.be/dcIIMd4e0qQ
      ㄴ 이것도 통통이 느낌*/

    4. 통통이는 일단 보류하고, 평범한 RTS 스타일의 전투 버전으로 만든 후에 생각한다.

  5. 일단은 AI나 네트워크 대전은 생각하지 말고 플레이 가능한 버전을 만든다.

  6. 유닛 스탯

    1. 체력

    2. 공격력

    3. 이동 속도

    4. 사정거리

    5. 공격 속도

    6. 방어력은 없다

  7. 1차로 만들 유닛과 건물

    1. 건물

      1. 그냥 성벽(유닛이 올라갈 수 있다.)

      2. 성문(파괴 가능. 열면 유닛이 지나갈 수 있다.)

      3. 화살 타워(화살을 쏜다)

    2. 유닛

      1. 투창병

        1. 이동속도가 빠르고 체력이 적다.

        2. 투창 3~4자루를 소지하고 있으며, 선두에서 가지고 있는 투창을 다 던진 후 중보병들에게 자리를 내어주고 뒤로 빠진다.

        3. 전열 뒤에 투창을 재충전 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둔다.

      2. 중보병

        1. 스쿠툼(로마방패)과 글라디우스(로마단검)를 들고 싸운다.

        2. 필룸(대형 투창)을 한 발 장착할 수 있다.

      3. 궁병

        1. 화살을 쏜다.

      4. 발리스타

        1. 설치해야 공격 가능. 궁병보다 사거리가 길고 강력하다.

        2. 아주 천천히 이동할 수 있다.

      5. 사다리

        1. 성벽을 오르는 데에 사용한다.

  8. 나중에 만들 유닛과 건물

    1. 공성탑

    2. 충차(ram)






목표로 할 버전의 기능

  1. 전투 시작 전 준비 기능

    1. 건물을 짓는다.

    2. 유닛을 배치한다.

  2. 전투 기능

    1. 실시간으로 유닛들을 컨트롤해서 전투를 수행한다.




으 너무 졸려서… 마무리는 내일로 미뤄야 겠다.(스스로 정한 일정인데도 하루 밀리긴 하지만..)


내일 일어나자마자 우선적으로 정해야 할 것 - 시점을 iso로 할 것인지, sideview로 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단순 4방향 top-view로는 건물과 사람이 섞여있기 힘들다.

만약 iso로 한다고 하더라도 건물 뒤에 가려진 사람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이 문제는 내일 stronghold를 구매해서 플레이해봐야겠다.


ㄴ stronghold의 플레이 스크린샷. 화면 뒤에 가리는 병사들의 조작은 어떻게 하는지 내일 사서 플레이해볼 예정



Posted by RPG만들기X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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